질병관리청 기생생물세계은행 기생생물연구소

열대풍토병박물관 메인

서브탑
어류장모세선충

어류

본문

인류와 기생충 질환은 불가분의 관계이며, 기생충은 인류와 역사를 같이 하였다.
불의 사용법을 몰랐던 원시시대에는 사냥과 낚시로 잡은 동물을 그대로 섭취 하였을 것이고, 불을 사용하게 된 후 부터 음식을 익혀 먹게 되었을 것이다. 인간이 여느 동물과 다른 특성 중 하나는 불을 사용한다는 것이고 장기간에 걸쳐 정착된 생식습관이 쉽사리 바뀌기는 어려울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식습관을 보면 원시적인 습관부터 현대적인 습관까지 뒤섞여 공존하고 있다. 특히 건강식이라는 이유로 과학적인 근거 없이 민간요법에 따라 생식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생식 습관은 식육매개성 기생충 감염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기생충관리가 체계적으로 시행되어 기생충 감염이 현저한 감소를 보이기는 하였으나 생식으로 인하여 감염되는 기생충인 간흡충, 장흡충 등의 흡충류와 유.무구조충, 아시아조충, 스파르가눔 등 조충류의 감염은 상대적으로 돋보이는 상황에 이르렀다. 생식으로 감염되는 기생충으로는 선충류인 광동주혈선충, 아니사키스, 유극악구충, 선모충 등이 있으며, 흡충류에서는 간흡충, 폐흡충, 장흡충 등이 있고, 조충류에서는 광절열두조충, 스파르가눔, 무구조충(민촌충), 유구조충, 갈고리촌충, 아시아촌충, 아시아조충 등이 있는데 이들은 식품 매개성기생충의 대표적인 예이다.

장모세선충 (Introduction)

심한설사와 흡수장애를 가져오는 선충류 기생충이다. 필리핀, 일본, 태국, 대만, 이란, 이집트, 우리나라 등지에서 보고되었다. 감염경로는 확실치 않으나 담수어가 중간숙주로 작용하고 자가감염이 가능하다고 알려져있다. 성충은 공장에 주로 기생하는데 감염부위의 응모가 퇴화하여 소실되고 선와가 증식하여 공장점막의 형태변화로 흡수장애증후군과 유사한 증상을 보인다. 또한 만성설사로 인한 체중감소, 쇠약, 복부팽만, 복통, 미열, 부종 등의 증상이 있으며 전해질 불균형으로 인한 이차적 병변으로 심근세포 및 신장 곱슬부분 근위부표층세포의 공포화, 폐부종 등이 나타나고 사람이 사망할 정도로 심한 연충성 설사를 일으킨다.

Distribution

필리핀, 일본, 태국, 대만, 이란, 이집트 등지에 분포하며 우리나라에도 보고된 바 있다.

Life Cycle

장모세선충 라이프사이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