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 기생생물세계은행 기생생물연구소

열대풍토병박물관 메인

서브탑
주혈흡충주혈흡충

주혈흡충

본문

피부를 통하여 감염되는 연충으로는 분선충, 구충, 주혈흡충 등이 있다. 분선충과 구충은 노출된 피부와 접촉한 유충은 표피를 뚫고 들어와 진피 또는 피하조직내로 들어와 소정맥 또는 림프관으로 침입하고 혈류를 타고 신장, 폐, 기관지 , 후두를 거쳐 소화기 내로 들어와 소장에 정착하여 성충으로 된다. 유충으로 인한 피부병변, 채독증, 폐이행 병변과 장내 성충으로 인한 빈혈 등의 병변이 있다.

주혈흡충은 물속의 유미유층이 사람의 피부를 뚫고 들어와 정맥혈관 내에 기생하는 흡충으로서 간 문맥 정간막 정맥, 골반 및 방광 정맥층 등에 기생하면서 이질성 증상 또는 혈뇨를 동반하는 질환을 일으킨다.

주혈흡충 (Introduction)

주혈흡충은 사람에게 감염되는 흡충류 중 가장 중요한 기생충으로 세계적으로 2억 이상의 감염자가 있어 세계보건기구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열대병중의 하나이다. 사람의 정맥혈관 내에 기생하는 흡충으로서 문맥, 장간막 정맥 혹은 골반 및 방광정맥총 등에 기생하면서 이질성 증상 또는 혈뇨를 동반하는 만성 질환을 일으킨다. 사람에는 일본주혈흡충, 만손주혈흡충, 방광주혈흡충, 장간막주혈흡충, 메콩주혈흡충 등 5종이 알려져 있다. 생활사상 대변 또는 소변을 통하여 밖으로 나온충란은 물속에서 2~6시간이면 부화되어 그 속에 있던 섬모유충이 밖으로 나와 24시간동안 물속에서 자유생활하다가 중간숙주인 우렁이에 침입하여 제1대 딸이 되어 발육하고 그 속에서 제2대 딸이 발육하며 그 속에서 꼬리유충이 발육하게 된다. 꼬리유충은 우렁이 체내를 빠져나와 물 속에서 24~48시간동안 유영하다가종숙주인 사람 피부에 닿으면 피부를 뚫고 인체내에 침입한다.

음수를 통해 들어올 경우 구강이나 식도 등의 점막을 관통한 후 체내로 침입한다. 인체 내에는 유충의 꼬리를몐몸통만 침입하는데 이 유충은 문맥, 장간막 정맥이나 골반부 정맥총 등 기생부위에 도달하여 성충으로 발육한다. 피하조직으로 들어온 유충은 소정맥 또는 림프관을 통하여 우심으로 운반되고, 우심에서 까지 이동한 후 폐모세혈관을 지나 폐정맥을 거쳐 대순환계통으로 나와 장간막 동맥 또는 문맥에 이르러 성충으로 발육한다. 주혈흡충은 감염 후 30~40일이면 성충으로 되고 대변 혹은 소변으로 충란을 배출한다. 주혈흡충증은 수인성 질환으로 물속에서 일하거나 수영할 때, 벼농사짓는 농부, 낚시질, 빨래 등이 감염되는 기회가 되며 꼬리유충이 들어 있는 음료수를 통한 감염도 일어난다. 병리 및 증상은 주혈흡충의 종류에 따라 약간 다르나 잠복기, 급성기, 만성기등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 잠복기는 유충이 사람의 피부를 침입하여 성충이 될 때까지의 시기이다. 유충이 침입한 피부에 가려움증이나 피부염이 생기고 감염된후 수일동안 독성 또는 알러지성 발진이 있다. 급성기는충체가 산란을시작하는 시기이며 주혈흡충의 종류마다 산란양과 산란 부위가 달라 병변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난다.

일본주혈흡충증 : 한 마리당 일일 산란수가 3,500개로 가장 많이 산란하며 산란된 충란은 점막하조직 또는 점막을 통하여 삼출된 혈액과 같이 장관에 배출되고 혈류를 따라 간, 비장, 폐 등 으로 운반된다. 임상증상으로는 발열, 메스꺼움, 두드러기, 호산구 증가, 복부불쾌감, 설사, 체중감소, 기침, 간비대, 비종대 등이 나타나며 증감염일 경우 1년 반, 경감염일 경우 4~5년 경과된 다음 만성기에 들어간다.

손주혈흡충증: 한 마리당 일일 산란수는 300개로 비교적 산란 양이 적다. 따라서 장벽에 삼출되는 충 란의 수와 장과 간 내 혈관 주위조직에 침착되는 충란수도 적어서 일본주혈흡충증의 경우보다 가벼운 증상을 보인다.

방광주혈흡충증 : 한 마리당 일일 산란수는 1,500개를 산란하며 병변은 일본주혈흡충과 비슷하지만 골 반정맥총이나 방광 정맥총 내에 기생하며 산란된 충란은 방광 점막을 파괴하고 혈액 과 더불어 방광내로 탈출하고 소변으로 배출된다. 병변은 주로 비뇨생식기계 특히 방 광벽에 나타나며 주 증상으로는 혈뇨이다.

장간막주혈흡충증은 만손주혈흡충증과 비슷하고, 메콩주혈흡충증은 일본주혈흡충증과 비슷하나 임상 증상은 가볍다. 만성기는 일본주혈흡충증과 손주혈흡충증에 있어서 간종대 및 비종대가 점차 심해진다. 간경변증으로 진행되며, 장간막과 대망이 점차 두꺼워지고, 결장과 유착하고 복부팽만이 현저해진다. 장점막의 위축으로 심한 소화장애을 일으키며, 복수 및 부종이 나타나며 간경변 및 문맥 전색의 정도에 따라 복수가 더욱 진전하게 된다. 또한 충란이 대순환계를 통하여 뇌에 이르면 잭슨씨 간질의 증후도 나타난다. 방광주혈흡충증에서는 충란이 방광점막에 손상을 주어 방광점막의 비후 증식이 오고 방광 내에 유두종양 증식과 방광암까지 발전된다. 또한충란이 석회화되면 방광에 결석이 생길 수 있다.

Distribution

S. mansoni(민손주혈흡충)

S. haematobium

S. japonicum(일본주혈흡충)

Life Cycle

주혈흡충 라이프사이클